Search
▪️

Publishing to the App Stores

Publishing Steps
Test & Optimize Code
Set Application Name & Identifier
Prepare Third-Party Services for Production (API Keys)
Add App Icons & Splash Screen
Publish to App Stores
android
어플의 이름을 수정하고 싶다면 AndroidManifest.xml에서 android:label을 수정한다.
icon을 수정하고 싶다면 android:icon을 수정한다.
Flutter에서는 debug용 AndroidManifest.xml을 지원하기 때문에 test용으로 user permissions를 얻어야 한다면 이를 이용한다. (반대로 debug에만 존재하는 permission들을 실제 AndroidManifest.xml에 추가하지 않으면 구동이 어려울 수 있다.)
package 이름은 app store, play store에서 unique해야 한다. (만일 Package이름을 바꾸면 package명을 사용한 모든 파일에서 이를 수정해야 한다.)
준비가 됐다면 API와 같은 외부 Thrid Party에 대해서도 모두 등록을 해주어야 한다. (android만할 지 ios만 할지 restriction을 둘 수 있다.)
iOS
info.plist에서 permission들 check한다.
android와 달리 identifier들을 직접 설정하는 것이 어려운데 이는 xcode에서만 가능한 작업이다. (ios의 Runner.xcworkspace 파일에서 확인하자.)
display 이름이 어플 이름이다.
Bundle Identifier가 android에서는 package 이름이다. (android와 같을 필요는 없다.)
준비가 됐다면 API와 같은 외부 Thrid Party에 대해서도 모두 등록을 해주어야 한다. (android만할 지 ios만 할지 restriction을 둘 수 있다.)
어플의 아이콘을 쉽게 추가하려면 flutter_lancher_icons package를 이용하면 쉽다. (이전 package들은 run time에 필요한 dependencies라면 icon추가와 같은 package는 development time에만 필요하다. 즉 code에 녹아들어가는 package가 아니므로 dev_dependencies이다.)
1.
flutter_icons라는 새로운 entry를 넣고 여기에 asset을 추가한다.
2.
android: true
3.
ios: true
4.
image_path: "<path>"
5.
adaptive_icon_foreground: "<path>"
6.
adaptive_icon_background: "<Color>"
** adaptive_icon은 새로운 버전의 android에서 사용하는 special한 android icon이다. 이 인자는 adaptive_icon의 background color를 지정한다.
flutter pub run flutter_launcher_icons:main을 통해 적용한다.
android는 drawable의 launch_background.xml을 통해 어플 시작 화면을 설정할 수 있다. (item, color 추가 후 이미지 파일들 넣고 values directory에 color까지 설정한다.)
ios는 Runner을 xcode에서 열고 Runner >> Assets.xcassets의 LaunchImage에 이미지를 추가한다. 이는 LaunchScreen.storyboard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LaunchScreen.storyboard에 들어가면 View Controller directory가 있고 View에서 attribute inspector을 통해 background color 설정 가능하다.